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청화여성병원

메뉴

자궁보존클리닉

고주파 용해술은?

초음파 유도하에 자궁근종 고주파를 발생하는 바늘을 삽입하여 근종을 열치료 하는 방법입니다.
근종세포 내부의 물을 가열하여 세포를 죽이고, 근종에 분포하는 먹이혈관을 응고시켜 차단합니다.
고주파 자궁근종 용해술은 근종의 크기를 줄이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근종 크기의 감소는 3개월~12개월에 걸쳐 점진적으로 효과가 나타나지만, 임상적 증상의 개선은 시술 후 즉각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임상적 증상이 심한 환자 (특히 생리과다, 생리통)에서는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자궁근종 종류

01 적응증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병변부위가 국소적인 경우)
02 금기증
2차 변성이 일어난 근종
임신과 동반된 자궁근종
근종이 악성 종양인 경우
급성 골반 내 염증성 질환이 동반된 경우 치료 후 시술
03 상대적 금기증
임신을 원하는 여성은 주의하여 시술합니다.
8cm이상의 거대 자궁근종

근종의 부피 감소율

고주파 자궁근종 용해술 후 근종의 부피 감소율은 1개월 째 41.5%, 3개월 째 59%, 6개월 째 77%로 보고된 바 있으며,
우리나라 보고에서도 6개월 째 53.5%등으로 보고되어 50~80% 정도의 부피감소율이 확인된 바 있습니다.

고주파 자궁근종용해술 후 18개월 추적검사 결과

근종의 초기 부피에 따른 용해술 후 감소율 비교

초기 부피가 50mL~75mL(지름 5.5~6.5cm)인 경우, 76%의 유의하게 큰 감소율을 보였습니다.

초기 부피가 100mL이상(지름 7cm이상)인 군에서 재수술율이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만족도도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근종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자궁근종용해술 후 만족도가 낮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담당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시술 후 완전 소멸

시술 전 부피가 20mL이하인 경우가 모두 40사례였는데, 시술 후 완전 소멸된 경우가 모두 2예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시술 전 사진

시술 후 2개월 시술 전 4X2.5cm의 근종이 완전히 소멸되었다.

시술 전 사진

시술 후 12개월 시술 전 4cm의 근종이 완전히 소멸되었다.

시술 후 가장 흔한 합병증

출혈과 통증, 질 분비물의 증가가 가장 흔합니다.
시술 후 물처럼 맑은 질 분비물이 1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잇습니다.
출혈은 대부분 소량으로, 1~2일 안에 멈춥니다.
통증은 별다른 처치없이 대부분 20~30분 안에 자연소멸 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경구약물이나 주사제제를 사용하여 관리합니다.

시술 전 일시적으로 폐경기 상태를 일으키는 생식샘자극 호르몬 분비호르몬 작용제를 주사하면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감소 효과로
용해술 후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무월경 상태를 만듦으로서 시술 후 출혈 등의 합병증이 감소합니다.

시술 후 자궁 내 염증반응이 3~4주간 지속되므로 이 시기내에 생리를 하는 경우에는 생리통이 심하거나 생리양이 오히려 많아 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술 후 감염방지를 위해 2주 이상 항생제, 소염진통제를 처방하며, 질세정액(크리노산:한국파매트)을 시술 직후에는
1주일 간 매일 사용(삽입)하고 이후에는 1주일에 2회 정도 분비물이 없어질 때 까지 사용합니다